인간과 자연과의 싸움: 극심한 추위와 더위, 폭풍우, 대지진, 대홍수, 가뭄, 각종의 병균의 발생과 전염 등의 자연악과의 싸움
② 인간과 인간과의 싸움: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개인과 집단, 인종과 인종,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사이의 싸움
③ 인간의 그 자신과의 싸움
2) 정치의 개념과 내용
정치권력의 획득을 위한 경쟁이 곧 정치현상이며, 그 행사(行使)의 모습이 정치기구인 것이다. 정치권력을 추구하는 것은 정치권력의 기능 때문만이 아니라 인간 본능으로서의 권력욕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정치권력을 둘러싼 투쟁은 매우 치열하다. 더구나 권력자와 복종자 사이에 존재하는 긴
설 대통령 비상대권 -독재권력 옹호 위험
- 소수설 헌법보호 특별수단 (허)
- 한계 개념상 권한
목적상 : 헌법보호 위해서만 가능
행사상 : 최소 침해 비례원칙
5. 헌법보호의 한계 - 기본권 행사 부당히 제한되지 않아야
헌법의 보호와 헌법적 권리 내지는 헌법적
기능의
Ⅰ. 노동조합의 의의
1894년 영국의 웨브(S.J. Webb) 부처는 그들의 공저인 『노동조합주의사』(The History of Trade Unionism)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노동조합(trade union)이란 고용조건의 유지 또는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임금근로자(wageearners)의 지속적 단체(continuous association)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
인간답게 살기 위하여 법치주의의 원리에 바탕한 자유민주주의헌법을 소중하게 지키고 다듬어 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Ⅱ. 헌법의 개념실체적 실질적 헌법과 형식적 성문의 헌법으로 구별된다. 실체적 의미의 헌법은 정치과정의 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규칙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운
설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2. 신화의 정치화
1) 정치신화로의 변모
신화란 본래 국가라는 체제를 갖추지 않은 원시 상태의 인류에서부터 발생해 왔고 발달 해왔다. 문명의 발달 체계 이전 신화는 고대 인간들이 자연이라는 거대한 존재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다. 즉 해당 인간 집단이 환
현대사회의 민주주의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본다. 민중의 복지와 민생을 국정운영의 최우선과제로 여기는 유교의 정치원리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실질적 민주주의의 측면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민본주의는 현대 민주정치를 가능케 했던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를 의미하며, 민주주의의 3
6. 시험
Ⅰ. 의 의
시험이란 공직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분별해 내는 데 목적이 있다. 실적주의에 의한 인사행정의 기초는 경쟁시험이며 기회균등의 원칙에 입각한 경쟁시험만이 유능한 경쟁시험만이 유능한 인재를 활보할 수 있고 정실을 배제할 수 있다고 할 수
권력의 당사자에 의한 구별을 국체라 하고 후자, 즉 국가권력의 행사방법에 의한 구별을 정체라고 한다.
- 주권 : 영토 · 국민과 함께 국가를 구성하는 3요소의 하나로서 국가권력의 대내적 최고성과 대외적 ·자주성 ·독립성을 의미한다. 주권개념의 창설자로 알려진 프랑스의 J.보댕은 국왕의 권력